본문 바로가기
여행지

전남 장흥군청에서 추천하는 갈만한곳 및 먹거리 (한옥수영장, 참숯가마, 우드랜드, 유치자연휴양림, 천관산, 삼합)

by 네이비451 2023. 8. 22.
반응형

전남은 아직 발전이 다른 도시에 비해 덜된 곳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에 휴식을 하러 떠나는 테마를 가지고 떠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는 곳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전남에서도 아름다운 자연과 먹거리가 풍부한 전남 장흥에서 갈만한 곳 몇 곳과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편백숲 우드랜드

2005년 11월에 문을 연 우드랜드는 100만평이라는 거대한 장소에 47만 그루의 편백나무가 반겨주는 곳입니다. 편백숲이 주는 피톤치드를 만끽하며 건강과 힐링을 함께 할 수 있게끔 캠핑장, 찜질방, 목재문화체험관등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걸쳐 고루 심어져 있는 편백나무 덕분에 산책을 하기에도 좋고 숲 속에서 캠핑을 즐기기에도 적합합니다. 자연의 한가운데서 즐기는 여유로움은 자연의 고마움을 새삼 깨닫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줍니다.

ㄱ) 팁!

피톤치드란,

Puhton(식물) + cide(죽이다)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소련에서 만들어진 단어라서 서구권에서는 한국만큼 익숙치 않습니다. 다른 목재에 비해 편백나무에서 더욱 많은 양을 뿜어내는 피톤치드의 효능은 크게 항암, 면역, 항염, 항균작용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피부미용에까지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흥 편백숲 우드랜드

2. 유치자연휴양림

편백나무, 비목나무, 가래나무, 굴피나무, 산수유, 고로쇠나무, 산벚나무, 단풍나무 등 70~80%의 천연림으로 구성된 휴양림입니다. 장흥댐 상류 쪽에 위치한 유치자연휴양림은 1996년에 개장하였고 가족단위나 단체객들이 휴식과 체험을 하기 좋게 물놀이장, 취사장, 야영장, 등산로, 산책코스, 운동장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단풍이 아름답데 물드는 가을에 출렁다리를 걸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동양의 3대 보림(인도, 중국, 한국)중 하나인 보림사입니다. 역사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보림사의 모습은 웅장하였으나 조선시대 숭유억불책에 처음에 모습을 잃게 되었습니다. 보림사의 볼거리 중 하나가 500그루가 넘는 비자나무인데 나이가 300년이 넘는 것들도 있습니다. 과거 찬란했던 보림사의 모습을 떠올리며 비자나무숲을 거니는 것도 장흥을 찾는 매력포인트 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장흥 유치자연휴양림

3. 천관산

723m의 높이로 높은 산은 아니지만 기암괴석이 높게 솟구쳐 있어 산의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는 장흥의 자랑 중에 하나인 천관산입니다. 모든 산이 계절별로 다른 아름다움을 보여준다지만 천관산의 매력 중에 매력은 봄과 가을에 있습니다. 에는 동백숲이 매력을 뽐내고 가을에는 억새밭이 장관을 이룹니다. 그래서 호남의 5대 명산이라 불립니다. 많은 사진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억새는 40만평에 걸쳐 펼쳐져 있고 매년 10월이면 억새제라는 축제가 열립니다. 낮에도 다도해를 볼 수 있는 장관이 펼쳐지지만 달빛이 환하게 비치는 날의 저녁에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멋진 가을 저녁 풍경을 선사합니다.

ㄱ) 팁!

호남의 5대 명산

- 내장산

- 지리산

- 월출산

- 능가산

- 천관산

장흥 천관산1
장흥 천관산2

4. 한우삼합

장흥에서 키운 특산물 키조개 관자, 한우, 표고버섯이 어우러져 내는 맛의 조합은 흔히 하는 말로 한 번도 못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표현이 어울리는 먹거리입니다. 장흥에 한우가 유명해 인근 지역에서는 소고기를 먹으려고 방문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국내에서 생산되는 표고버섯의 50%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고장이기도 해 절대 빼먹지 말아야 할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정남진토요시장에 방문하면 상차림 비용만 지불하면 저렴한 가격에 한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장흥 한우삼합1장흥 한우삼합2장흥 한우삼합3

5. 한옥수영장

자연 속에 고즈넉이 자리 잡고 있는 한옥펜션이 인기가 많은 요즘입니다. 가족단위로 독채를 빌려 비싼 숙박료에도 방이 없을 만큼 인가 좋은데 이러한 한옥에 많은 인원이 한꺼번에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이 장흥에 있습니다. 숙박에 상관없이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는데 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자연 속에서 물놀이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취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비용을 전혀 신경 쓰지 않을 수는 없으니 이곳저곳의 정보를 알고 가는 것도 부담 없는 물놀이를 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6. 참숯가마

이열치열이라고 했던가? 방송국 프로그램 중 '나 혼자 산다'에서 기안 84님이 방문해 유명세를 치르는 찜질방이 있습니다. 그전에도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더 많은 사람들을 마주할 수 있는 곳인데 참숯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이 몸에 건강을 준다고 하니 장흥에 방문하신다면 방문코스에 포함하는 걸 추천해 봅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나면 허기가 지는데 내부에 마련되어 있는 식당에서 백숙코스요리를 맛볼 수도 있고 앞쪽에 시원하게 흐르는 냇가에서 가벼운 물놀이도 할 수 있어 동심으로 돌아간 기분을 낼 수도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 마무리하며...

전라남도의 곳곳을 여행하다 보면 가장 큰 테마로 설정할 수 있는 건 자연 속에서의 힐링인듯 합니다. 역사적인 장소와 문화재도 볼 수 있고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건강도 챙기며 심신을 안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고장들이 많은데 특히 장흥은 이러한 장점을 많이 갖고 있는 곳이라 생각되어집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기에 쉬러 간 곳에서 교통체증으로 지칠 필요도 없는 곳이기에 휴식의 장소로는 꽤 괜찮은 여행지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